회사는 혁신으로 뛰어난 성과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업무 수행 중의 우리의 노력이나, 협업으로 얻는 즐거움 등으로 예측 가능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노력과 즐거움과는 상관없는 실패로 큰 실망이나 위험을 주기도 합니다.
다행히 성과를 내기 위한 과정은 충분히 즐길 수 있고 예측 가능합니다.
뛰어난 성과를 내고자 일하지만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배우고 성장하고 즐기고자 합니다.
우리 엠디바이오랩은 “상호존중”과 “자율”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깁니다.
"상호존중"은 업무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고자 하는 태도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 환경에서 "자율"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상호존중"과 "자율"은 다음과 같은 태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더 나은 것을 만드는데
자부심을 가집니다.
우리는 서로 다른 것을 당연히
인정합니다.
우리는 서로가 편견이 있는 것을 극복합니다.
우리는 먼저 합니다.
우리는 회사의 발전을 추구합니다.
우리는 동료의 성공을 협력하고
지원합니다.
우리는 위험을 인지하고 실패
가능성을 인정합니다.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실수나 실패를
감추지 않습니다.
우리는 동료와 회사에 피드백을
교환합니다.
우리는 먼저 경청합니다.
우리는 포용과 유연한 자세를
가집니다.
우리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장기적 시야를 가집니다.
우리는 현명한 지출인지
생각합니다.
우리는 맥락과 시급을 파악합니다.
우리는 사고를 간결하고 논리
정연하게 합니다.
우리 회사가 원하는 태도를 실천할 수 있는 행동이 잘 표현되어 있는
“우아한 형제들”의 ‘송파구에서 일을 더 잘하는 11가지 방법’을 빌려 사용합니다.
우리는 규율 위에 세운 자율적인 문화를 추구합니다.
아주 작은 약속이라도 함께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자유’란 무엇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행위입니다.
‘규율’이란 질서나 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정해 놓은 행동의 준칙이 되는 본보기입니다.
‘자율’이란 자신의 욕망이나 남의 명령에 의존하지 않고도 스스로의 원칙으로 자신을 통제하고 절제하면서 어떤 일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작고 사소한 규율을 통해 스스로의 원칙과 규칙을 세워 일할 수 있는 자율적인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수직적인 문화든 수평적인 문화든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을 할 때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일’은 결정으로 시작됩니다.
‘결정’이란 결정하는 사람이 결정을 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습니다.
‘결정하는 사람’이란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입니다.
결정한 사람을 중심으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하지만 인간적인 관계에서는 권위주의를 탈피해야 합니다.
권위주의는 구성원 개개인의 창의성과 자존감을 손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에 줄을 설 때 직급이 높다고 해서 양보를 하거나, 양보하기를 유도해서는 안됩니다. 과도한 의전은 권위주의를 만들고 조직을 병들게 합니다.
건강한 문화의 한 척도는 구성원들끼리 편하게 이런저런 잡담을 나누는 도중 상급자가 나타나더라도 계속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이어가는 모습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상급자는 본인이 나타났을 때 구성원들 사이에서 어색한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스스로를 돌아봐야 합니다.
잡담은 신뢰를 만들어가는 원료입니다. 잡담은 공동체의 유대감을 높이며 참여자의 마음 상태를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야기의 핵심은 기억나지 않지만 함께한 시간 만큼은 기억에 남습니다. 이런 시간이 유대감이 되고, 유대감이 쌓이면 신뢰로 발전합니다.
잡담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의 벽이 낮아지면 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보고가 이뤄질 수 있으며, 간혹 엉뚱해 보일 수도 있는 아이디어도 자유롭게 개진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조직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회사(會社)는 또 하나의 사회(社會)입니다.
물론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잘하고, 개발자는 개발을 잘 해야 합니다. 하지만 디자이너가 디자인만 잘하고, 개발자가 개발만 잘하면 그 회사는 더 크게 성장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업무를 넘어서 참여하고 봉사하고 헌신해 건강하고 강한 공동체가 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단순히 프로젝트의 성과를 위해서 만 일을 한다면 프리랜서나 외주 업체 인력의 도움을 받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생각 없이 던진 사소한 농담이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의 사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퇴근할 때 “요즘 일이 별로 없나봐~” 혹은, 휴가 갈 때 “지금 시점에서 꼭 가야해? 눈치껏 하자~” 같은 말은 절대 삼가야 합니다.
이런 말이 ‘꼰대’의 시작입니다. ‘꼰대’란 사전적으로 ‘늙은이’란 말입니다. 더 넓게는 단순히 나이가 많은 것이 아닌, 과거의 이야기와 과거의 기준으로만 세상을바라보는 ‘마음이 늙은’ 사람을 일컫습니다.
휴가는 법적으로 보호되는 구성원들의 권리이며, 구성원이 회사나 상급자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하나의 창입니다.
생리휴가, 장기휴가, 육아휴직, 가족 돌보미휴가에도 휴가 신청자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대해야 합니다. 휴가를 신청할 때는 누구보다 본인이 더 많이 고민하고이야기 합니다.
개인적으로 어려운 일이 있어 휴가를 사용하고자 하는 구성원에게는 회사 차원에서, 그리고 상급자로서 더 도울 일이 없는지 상대의 입장에서 먼저 물어봐 주는등 인간적인 배려심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실관계(팩트)에 기반한 정보만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데 밑거름이 됩니다.
보고받는 사람들이 선입견이 없도록 우선 팩트에 기반한 보고를 한 후, 자신의 의견과 견해임을 구분해서 밝히고 덧붙여 이야기해야 합니다.
“본 것을 본 대로 보고하라, 들은 것을 들은 대로 보고하라!
본 것과 들은 것을 구분해 보고하고, 보지 않고 듣지 않은 것은 절대 이야기하지 말라!”
- 이순신 장군 -
일을 할 때는 반드시 그 일의 목적을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일을 하는 중간중간에도 그 목적을 상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완료 시점을 고려하며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일의 결과는 처음 서로 예상하고 기대한 것과 어긋나지는 않는지 점검하고,
일을 마무리하기 전 이 일로 영향을 받을 사람들에게 제때 공유합니다.
공유할 때는 단순 전달이 아닌 상대방이 명확히 이해했는지까지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많은 경우 실패할 확률이 큽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를 통해 계속 배워나가고, 조직과 프로세스를 정비해 나가는 것입니다.
결정한 사람은 실행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을 주어야 하며, 혹여 실패했을 경우 실행자들이 용기를 잃지 않도록 격려하고, 또 그 실패가 잘못된 결정으로 인한 것이라면 그에 대해 사과해야 합니다.
다만 실행자들의 불성실함과 비도덕적인 행동으로 일이 실패했을 경우에는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합니다.
우리는 회사의 구성원이기 이전에 성숙한 시민으로서 법규를 준수하고 도덕적인 가치를 소중히 여깁니다.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없는 일은 하지 않으며, 가족 특히 자녀에게 양심적으로 떳떳할 수 있도록 행동해야합니다.
도덕성을 희생하며 성과를 얻는 것은 차라리 손해를 보는 것보다 못합니다.
고객 없이는 회사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회사가 학교, 병원, 종교집단, 군대 등 다른 조직과 구분되는 가장 큰 지점은 바로 ‘고객’에 있습니다.
회사에서 내려야 하는 모든 의사결정은 고객을 중심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의사결정을 할 때 고객을 배제하고 회사간, 부서 간의 정치적인 상황을 고려해 타협하는 것은 바보같은 행위입니다.
회사의 목적은 ‘이익 창출’이 아닌 ‘고객 창출’이며, 이를 우선한 결정을 통해서만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일의 성공에는 리더십도 중요하지만 그것만큼 팔로워십도 중요합니다.
오류가 없는 결정은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결정에 따른 실행도 아예 실행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은 복수의 구성원이 동일한 의견을 제시할 경우 토론을 통해 계획을 수정해 나갑니다. 팔로워십을 발휘하는 사람은 개인의 편의와 이익이 아닌 프로젝트의 성공, 고객의 이익을 중심으로 의견을 제시해야 합니다.
건전한 비판과 토론이 아닌 냉소와 방관하는 자신의 모습이 보인다면 본인과 주변 구성원 모두를 위해 회사를 떠날 때입니다